곰보배추는 원래 논두렁이나 집 근처에 흔하게 볼 수 있던 아무 곳에서나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워낙 쓴 맛이 강해서 사람들이 잘 안 먹다가 요즘 기침, 천식이나 염증에 좋다고 하여 인기가 급상승중인 작물입니다.
오늘은 집에서 쉽게 곰보배추를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집에서 곰보배추 키우는 방법
곰보배추 씨앗은 매우 작습니다. 눈에 잘 안보이는 수준이죠. 그래서 흙에 같이 섞어서 씨앗을 뿌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씨앗의 괜한 낭비가 많고 발아도 잘 안 될 때가 많습니다.
곰보배추처럼 씨앗이 작은 경우는 쉽게 기르는 간단한 방법이 따로 있습니다.
① 먼저 화분에 흙을 담아 둡니다.
② 그런 다음 화분을 흙을 잘 눌러서 평평하게 다져 만들어 줍니다.
③ 곰보배추 씨앗을 흰색 접시나 그릇위에 흩어 뿌립니다.
④ 이렇게 하면 곰보배추의 씨앗이 눈에 보이게 됩니다.
⑤ 손가락 끝에 입김을 분 다음 곰보배추 씨앗을 쌀짝 눌러서 곰보배추 씨앗을 손에 붙게 합니다.
⑥ 그리고 이제 손 끝에 묻은 씨앗을 골고루 화분에 떨어뜨려 주면 됩니다.
⑦ 이제 씨앗이 얕은 흙아래로 자연스럽게 묻히게 하기 위해서 이쑤시개로 화분의 흙을 얕은 깊이로 찔렀다 들었다 해 줍니다. 화분 전체에 걸쳐서 골고루 해 줍니다.
⑧ 물을 잔뜩 뿌려 준 후 식물등을 20센티 높이로 하루 12시간 켜주고 키우면 됩니다.
곰보배추 새싹나오는데 걸리는 시간
이렇게 심어서 화분에서 키우면 빠르면 한 달 내에 새싹이 나오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곰보배추 씨앗은 빠르면 이틀이 지나면 새싹이 나오기도 한다고 합니다. 곰보배추의 발아 온도는 약 23도 정도로 일반 가정의 상온에서도 가능합니다. 만일 더운 여름에는 온도 조절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7, 8월에 씨앗을 심어 모종을 만들어서 8,9월에 텃밭에 옮겨 심으면 됩니다.
곰보배추 키우기 또다른 방법
곰보배추 키우기 또다른 방법은 생초를 구입한후 잎은 대충 자르고 뿌리만 화분에 심어서 마찬가지로 물을 잔뜩 뿌려 준 후 식물등을 20센티 높이로 하루 12시간 켜주고 키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직 텃밭이 얼지 않은 상태라면 텃밭에 심어서 키워도 됩니다. 아니면 자투리 땅에 심어서 길러도 됩니다. 곰보배추는 겨울에 자라는 식물이라서 땅만 얼지 않으면 재배가 가능합니다.
곰보배추 키우는 방법 정리
오늘은 집에서 쉽게 곰보배추를 키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곰보배추는 강력한 천연항생제 및 기관지염, 기침, 감기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텃밭이나 거실 한 구석에 몇 포기정도 키워서 기침이나 기관지가 안 좋을 때 차로 우려 드셔도 좋을 듯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