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당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잘 모를 수도 있는데요. 보통 여자 당구 선수하면 누구를 떠올리시나요? 김가연 선수 아니면 차유람 선수 정도 떠오를 텐데요. 오늘 소개할 사람은 바로 스롱피아비선수입니다.
스롱피아비선수는 캄보디아 국적 출신으로 한국에서 활동하는 3쿠션 당구 선수입니다. 거의 13년전 쯤 2010년에 한국에 시집을 와서 남편의 권유로 당구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청주에 피아비큐라는 당구장이 있는데, 2년전에 제가 직장 때문에 살던 동네의 한 당구장이었습니다. 사실 잘 모르다가 그때 직장 동료로부터 피아비선수 이야기를 듣고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당시 코로나 때문에 피아비 선수가 운영하는 당구장에 가보진 않았지만 , 문득 한 번씩 근처를 지나다니던 생각이 나곤 합니다.
PBA 유튜브 채널을 보면 스롱 피아비가 출전하는 경기의 조회 수가 다른 경기보다 10배 이상이라고 합니다. 당구 선수로는 팬층이 상당히 두꺼운 편입니다.
스롱피아비 당구 입문 계기
스롱피아비선수는 캄보디아 국적 출신의 3쿠션 당구 선수입니다. 처음에 당구를시작한 계기는 남편의 권유 때문이었습니다. 사실 타국에서 말도 안 통하니 얼마나 답답했을까요. 그래서 보다 못한 남편분이 취미로 당구를 가르쳤는데, 운명인지 적성에 잘 맞았던 것입니다.
여기서 그냥 취미로만 당구를 했으면 지금의 피아비 선수는 없었을지 모르지만 당시 남편의 적극적인 뒷바라지가 있었습니다. 그냥 취미로만 시켰느데, 너무 잘해서 아예 당구 레슨부터 해서 선수로서 키우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때 살림은 남편이 맡아서 할 정도로 피아비는 당구에만 전념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물론 피아비 선수의 노력어 엄청났습니다. 한국어에 서툴다 보니 레슨의 이해력은 당연히 떨어지고 그래서 다른 선수들보다 몇 배는 더 많이 연습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피아비의 재능보다 빛난 것이 노력이라고 말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스롱피아비 주요 대회 우승 전적
2018 세계 여자 3쿠션 선수권 대회 동메달
2019 세계 여자 3쿠션 선수권 대회 동메달
2023 동남아시안 게임 3쿠션 금메달
2021~ 2022 LPBA 투어 블루원리조트 챔피언십 우승
2021~ 2022 LPBA 투어 에버콜라겐 챔피언십 우승
2022~ 2023 LPBA 투어 블루원리조트 챔피언십 우승
2022~ 2023 LPBA 투어 크라운해태 챔피언십 우승
2022~ 2023 LPBA 투어 SK렌터카 월드 챔피언십 우승
이외에도 수많은 준우승 32강~ 8강의 전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웰컴저축은행 챔피언십에서 프로로 전향한 피아비는 20개 대회에서 무려 6차례나 정상에 등극했습니다.
스롱피아비 남편
스롱피아비 선수는 2010년 청주시에서 작은 인쇄소를 운영하던 28살의 연상 김만식씨와 결혼했습니다. 스롱 피아비 선수가 선수 등록 1년 만에 국내 랭킹 1위, 세계 랭킹 3위에 올라선 것은 남편 김만식 씨의 노력이 큰데요.
혼자서 집안 살림을 도맡아 하고 피아비 선수의 매니저도 하고 피아비 선수가 당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외조를 했다고 합니다.
스롱피아비 자녀
현재 이 부부는 아이가 없습니다. 아이를 못 가진 것이 아니라 안가진 것인데요. 남편이 일부러 아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남편 김만식 씨가 나이가 많다 보니 자신이 먼저 죽게 될 테니 그때 재혼해서 아이를 가지라는 것이 그 이유라고 합니다.
나중에 피아비 혼자 아이 키울 걱정을 한 것인데요. 김만식씨는 2020년에 인쇄업을 그만두고 청주에 당구장 피아비큐를 열었습니다. 피아비도 대회가 없으면 이 당구장에 출근해서 납에는 볼도 닦고 당구장 관리도 하고 영업이 끝나면 밤에 연습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피아비 선수를 만나고 싶으면 보통 일정이 없으면 언제나 당구장에 있기 때문에 당구장으로 찾아가면 된다고 합니다. 저도 그때 한 동네에 살 때 한번 가볼 걸 후회가 됩니다.
스롱피아비 PBA 기자회견 난입 소동
스롱피아비 PBA 기자회견 난입 소동은 2023년 7월 10일 8번째 우승타이틀을 차지한 프레데릭 쿠드롱 선수가 기자들과의 우승 인터뷰를 할 때 발생한 사건입니다.
한 낯선 남자가 쿠드롱의 자리 섰고 제지하려는 관계자들을 뿌리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쿠드롱은 그 자리에서 우승의 기쁨 대신 자리를 피해 대회장을 빠져나갔는데요. 이 사건으로 스롱피아비 선수가 직접 사과문을 발표하는 지경까지 가게 됩니다.
알고 보니 이 남자는 스롱피아비 선수의 팬으로 피아비한캄사랑 봉사단체의 회원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날 우승자 기념사진 촬영 중 쿠드롱이 가까이 다가서려는 스롱을 밀쳐냈다는 것이 이유였다고 합니다. 당시 스롱피아비 선수가 기념 촬영 당시 서운했던 마음을 A 씨에게 얘기했던 것이 그 사건의 발단이 된 것입니다.
스롱피아비 이혼설
유명인들에게 항상 꼬리표처럼 자주나오는 루머가 이혼설입니다. 스롱피아비 선수는 현재 남편분과 잘 살고 있습니다. 이혼설은 근거 없는 루머입니다. 아마도 이혼설이 돌고 있는 것은 아직 자녀가 없고 최근 스롱피아비 선수의 남성 팬이자 피아비한캄사랑 봉사단체에서의 지인이 대회장에 난입한 사건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