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혈당과 식후 혈당은 특징이 달라서 낮추는 방법도 각각 다릅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식후에 혈당을 낮추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세 가지 꿀팁 알려드릴 테니 꼭 실천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식후혈당도 공복혈당처럼 수면부족 불면증 과도한 스트레스에 등과 관련이 깊은 건 사실이지 식후 혈당이니 우선 음식과 관련이 많습니다. 그리고 2시간 후에 재는 혈당이니 2시간 동안 소화가 얼마나 잘 되는지도 중요합니다.
결국 이 두 가지 관점으로 보면 결국 어떻게 먹느냐 그리고 어떻게 소화시키느냐 인데요, 아래에서 하나씩 정리해 보겠습니다.
배고플 때 식사하기
배고플 때 밥 먹으려면 가장 기본적인 일이 간식을 줄이는 것입니다.
간식을 먹으면 배가 차게 되고 그 상태에서 밥을 먹으면 소화기에는 찌꺼기가 계속 쌓입니다. 소화기에 쌓인 노폐물이 계속 남아있으면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되어 결국 식후 혈당도 높아지는 것이죠. 제일 좋은 건 아침에 배가 가장 고파야 합니다. 배가 고파서 잠에서 깰 정도야 하는데요.
정리를 하면 배고플 때 밥 먹기, 그러기 위해서는 간식을 끊어야 되고 그리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가장 배고프기 그러려면 저녁에 간식과 야식 안 먹기입니다.
식후에 무조건 움직이기
당뇨인들은 식후에 운동하는 게 좋다고들 합니다. 운동을 하면 근육이 포도당을 소모하니까 혈당이 낮아지기 때문인데요. 그렇다고 식사 때문에 운동하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식후 혈당도 매번 운동하세요보다는 그냥 움직이세요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소화기는 3할이 팔다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서로 관련이 있으니 팔다리를 많이 움직여 주는 게 소화기에 열을 발생시켜 소화를 도와 숩니다.
소화가 잘 되면 식후 혈당을 낮추는 데에도 당연히 도움 되겠죠. 신생아들이 모유나 분유를 먹고 가만히 누워 있으면 소화가 안 될 것 같은데 잘 지내잖아요. 그 이유가 끊임없이 팔다리를 움직여 주기 때문입니다. 아직 몸을 가눌 수는 없어 누워 있지만 팔다리를 자꾸 움직여주니 소화기도 활발히 작동하는 것이죠.
식후에 운동까지는 못하더라도 집안일, 설거지, 정리 정돈, 가벼운 산책 등을 오늘부터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화효소 섭취
마지막으로 소화효소 섭취하기입니다. 소화효소는 원래 우리 몸 안에 있는 것인데요. 음식이 들어왔을 때 소화를 도와주는 활성 단백질을 말합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수록 소화소가 줄어들고요. 그 때문에 소화기능도 떨어집니다.
소화기능이 떨어지면 소화기에 찌꺼기가 많이 쌓이고 소화도 느려지니 식후혈당도 당연히 높아지겠죠. 그래서 나이가 들수록 부족해진 소화소를 보충해 주는 게 중요한데요, 이때 효소를 선택할 때는 성분표를 봐야 하고, 당뇨가 적게 함유된 효소식품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정리
오늘은 식후에 혈당을 낮추는 세 가지 꿀팁 알려드렸습니다. 공복혈당 보다 식후 혈당이 더 중요하다고 하니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꼭 실천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침 공복 혈당 정상 수치 및 혈당 조절에 좋은 영양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