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추 제대로 삶는 법 찌는법 세척 법 손질법 삶는 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양배추는 많은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위장에 좋은 야채로 알고 있습니다.
매우 다양한 요리에 활용이 되고 있는데요. 요즘은 즙 형태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기도 합니다. 샐러드를 제외하고는 양배추를 생으로 먹는 경우보다는 찌거나 삶아서 먹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양배추를 맛있게 먹기 위해서는 어떻게 삶는냐가 매우 중요해 집니다. 잘 삶아야 아삭한 식감은 살리고 양배추 특유의 비릿한 맛도 제거가 되는데요.
[목차여기]
양배추 효능
양배추에는 플라보노이드 같은 항산화 물질과 섬유질,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그래서 소화를 돕고 장 건강을 개선에 좋고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채소인데요,
양배추의 글루코시놀레이트와 같은 성분은 암 예방에 좋은 성분이기도 합니다.
양배추 세척법
보통 양배추 세척 시 많은 분들이 식초를 사용하고는 하는데요. 사실 잘못된 세척방법입니다. 양배추의 베타카로틴 성분이 식초에 씻겨 파괴가 되기 때문에 양배추를 씻을 때에는 식초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대신에 녹차 티백을 사용을 해서 세척을 하면 양배추의 농약 성분과 중금속을 배출해 줍니다. 녹차 티백을 이용한 양배추 세척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우선 녹차 티백을 넣고 녹차물을 우려냅니다.
- 녹차 티백 대신에 녹차 가루를 이용하셔도 무방합니다.
- 녹차물이 우려나오면 양배추를 5분~10분간 녹차물에 담가둡니다.
- 5분 후 양배추를 흐르는 물에 잘 헹궈줍니다.
양배추 손질법
양배추를 손질할 때에는 제일 중요한 것이 반드시 심지 제거입니다. 양배추의 단단한 심 부분을 V자 모양으로 잘라 제거합니다.
양배추 심지에 생장점이 있기 때문에 심지를 제거하지 않으면 삶는 동안 심지가 양배추의 영양분을 모두 흡수해서 양배추의 맛이 나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적당한 크기로 자르거나 4등분 또는 8등분을 합니다. 손질 후 남은 양배추는 반드시 물기을 제거한 뒤 냉장보관을 합니다. 그래야 양배추가 썩거나 갈변이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 삶는 법
- 우선 냄비에 물을 채우고 소금을 약간 넣습니다. 소금을 넣는 이유는 양배추의 영양분 손실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
- 그 다음 얍배추를 넣고 양배추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10-15분 정도 삶습니다.
- 얇게 썬 경우 5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 그리고 양배추를 삶은 후에는 반드시 찬물로 헹구어서 삶은 물에서 나오는 영양분 손실을 빠르게 막아 줘야 합니다.
전자렌지에 찌는 법
- 손질한 양배추를 적당한 크기의 그릇에 담고 100ml 정도 물을 넣어줍니다.
- 그다음 랩으로 잘 싸고 구명을 몇개 뚫어줍니다.
- 이제 전자렌지에 넣고 찜 기능 또는 5분간 돌려줍니다.
- 삶은 후에는 찬물에 헹궈서 물기를 제거 후 요리를 하시면 됩니다.
양배추 삶는 시간
양배추 삶거나 찌는 시간은 끓는 물이라면 보통 5분~ 10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전자레인지에서는 5분정도면 됩니다. 보통 양배추의 색깔이 투명하게 변하면 다 익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