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이란 이스라엘 공격 이유 , 5차 중동 전쟁 확전 가능성은?

by 1조클럽회장 2024. 4. 15.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제 이란이 이스라엘 본토를 공격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제 이란의 이스라엘 본토 공습으로 중동 전쟁으로 확전이 될 우려가 있는데요.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이 이스라엘의 네타냐후 총리를 통화를 하면서 이란에 대한 보복 공격을 반대하는 의사를 밝혔지만 입장을 이해하다고 하면서도 이스라엘에서는 미국과 상관없이 보복을 하겠다고 했는데요.

현재 미국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공격하더라도 개입을 안 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이란 이스라엘 드론 공격 사진

이란 이스라엘 공격 이유

반응형

이란이 이스라엘 본토를 공격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사상 이스라엘 본토가 공격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이란은 드론과 미사일로 이스라엘 본토를 공격했습니다.

이란 이스라엘 공격 이유 설명

이란은 이번 공격을 진실의 약속이라는 이름과 함께 이스라엘의 범죄를 처벌하기 위한 공격이라고 밝혔는데요. 

이란의 공격적엔 먼저 이스라엘에서 4월 1일 이란의 주시리아 이란영사관을 공격한 일이 있었습니다. 이 공격으로 당시 영사관에 주둔하고 있던 레바논과 시리아의  혁명수비대 고드스 군단 사령관이 사망하였고 13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습니다.

그전에 이라크에서 드론이 날아와서 이스라엘 항구를 공격한 일이 있었는데요. 그때의 일로 이란에게 주시리아 영사관 공격으로 보복 공격을 한 것으로 추측이 되고 있습니다.

이란과 이스라엘 전쟁 역사

이란과 이스라엘은 1979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원만한 국제관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1948년 이스라엘이 건국 선포를 할 때에도 이란은 이슬람 국가들 중에서 이스라엘과 미국에 우호적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후 이스람혁명이 일어나면서 기존 팔레비 왕조가 붕괴되면서부터 이란은 미국과 이스라엘을 적으로 규정하기 시작했습니다. 즉 이란의 온건파 정권에서 강경파로 정권이 교체되면서 이스라엘과 미국을 적으로 규정한 것인데요.

그 후에는 어느 정도의 관계는 유지하면서 이라크와 이란이 8년동안 전쟁을 할 때에도 이스라엘이 무기를 원조해 주면서 이란을 돕기도 했습니다. 물론 이는 이라크를 견제하고 이란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이란이 반이스라엘 무장 세력을 만들면서 이스라엘과의 관계는 완전히 적대 관계가 됩니다. 그리고 2000년대부터 이스라엘은 이란의 핵프로그램을 공격하기 시작했습니다.

5차 중동 전쟁 확전 가능성은?

현재 이란이 이스라엘의 본토를 공격한 것으로 어느 때보다 중동 전쟁 확전 양상이 높아진 상황입니다. 현재 국제 유가는 물론 주시 시장도 요동치고 있는데요.

전문가들 사이에서 의견이 갈리는 것도 사실입니다. 일각에서는 이스라엘의 보복은 기정사실이고 어느 정도의 수준에서 보복 공격을 하는지에 따라 중동 확전 여부가 정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란이 이스라엘 본토를 공격했지만 민가가 아닌 군사시설을 주 타겟으로 한 점을 들면서 이란도 중동 전쟁 확전까지는 바라지 않을 것이라고 했는데요.

하지만 다른 전문가들 일부에서는 이스라엘이 그동안 이란의 최대 위협인 핵무기 시설에 대한 제거 시도를 해온 만큼 이번 기회를 빌미로 이란의 핵무기 시설 파괴의 기회로 삼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국 빠르면 오늘 정도에서 이스라엘의 보복 공격이 예측이 되고 그 공격 수준 정도를 보면 중동 전쟁 확전 가능성이 명확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윤석렬 대통령 야당과 의대 증원 문제 협치 가능할까? (대통령의 야당에 대한 태도 변화가 중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22대 총선 이후 윤석렬 대통령이 야당과 협치를 할 것인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총선 결과는 어느 정도 예측이 된 결과였습니다. 민심이 여권에 매우 안 좋았고 이에

doublerichmind.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