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동차 엔진 오일 교체 주기 교체 비용 저렴하게 교환하는 방법

by 1조클럽회장 2023. 6. 11.
반응형

자동차 유지비 중에서도 은근히 부담되는 부분이 바로 엔진오일입니다. 자주 갈아줘야 하기도 하고, 금액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저렴한 방법을 찾아서 셀프교체를 하거나, 공임나라 등과 같은 곳에서 정비를 받기도 합니다. 오늘은 조금 더 저렴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엔진오일 선택 

엔진오일 썸네일

엔진오일하면 광유냐 합성유냐 하는 문제가 항상 대두됩니다. 이 두가지 차이점은 원유 정제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이냐 아니냐입니다. 쉽게 말하면 광유는 화학물질이고 합성유는 식물성 기름같은 자연 추출물이라는 거죠.

아래에서 광유와 합성유의 비교표를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광유 반합성유 100% 합성유
장점 저렴한 가격 소음 감소, 찌꺼기 제거 엔진 보호, 소음 감소
 찌꺼기제거
고속 주행에 적합
단점 교체 주기가 짧음
불순물 제거가 안됨
고온에서 점성이 떨어짐
비싼 가격 비싼 가격
교체 주기 5,000km 7000~10,000km 7000~10,000km

비교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아무래도 성능면이나 환경오염 측면에서는 합성유가 좀 더 장점이 많고 친환경적입니다. 하지만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아무래도 광유가 저렴한 편입니다.

엔진오일 교체 주기

일반적으로 5,000km마다 혹은 6개월 마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제조사 매뉴얼에도 그렇게 나와있고요. 하지만 주행환경 및 운전습관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가혹 조건이라면 위 권장 주기보다 짧게 가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시내주행이 대부분이거나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경우라면 더욱 짧은 주기로 가야겠죠. 또한 디젤 차량의 경우 가솔린차량보다 훨씬 빠르게 오염되므로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공임나라 vs 카센터 어디가 저렴할까?

반응형

사실 둘 다 비슷합니다. 어차피 소모품이기 때문에 마진율이 높지 않습니다. 게다가 인건비 싸움이라 큰 차이는 없어요. 만약 내가 단골가게가 있다면 그쪽으로 가는 게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그냥 가까운 곳 아무 데나 가도 무방합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인터넷 최저가로 구입해서 근처 공업사나 공임나라에서 직접 교체하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1L당 7~8천 원 수준으로 매우 저렴합니다. 참고로 순수 공임비는 공임나라가 조금 저렴한 편이기도 하니 거리가 가깝다면 공임나라를 이용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참고로 현대기아차는 블루핸즈 포인트로도 결제가 가능하니 적극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엔진오일 부족시 증상

엔진오일 경고등이 점등되며 출력저하 현상이 발생됩니다. 특히 고 RPM을 자주 사용하는 스포츠카라면 더욱 주의해야 하는데요. 만약 이를 무시하고 계속해서 주행한다면 엔진 내부 부품 손상 또는 화재 위험성까지 있으니 반드시 정비소 방문 후 점검받으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자동차 부품(소모품) 교체 주기 점검 주기 자세히 알아보기

 6월말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 만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