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의 꽃잎과 꽃봉오리를 건조시켜 만든 장미꽃차는 규칙적으로 섭취한다면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특히 여성분들이 자주 마시는 허브차 중 하나로 유명한 만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실 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장미꽃차의 효능과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장미꽃차 효능
심신 안정 효과
장미꽃차는 먼저 아로마테라피 효과가 있습니다. 장미향기는 우울감 완화, 스트레스 해소, 수면유도 등 다양한 심리적 효과를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 면역력 강화
당뇨 예방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 강화, 혈액순환 개선, 항산화 작용 등 다양한 생리적 효과 또한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장미꽃잎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세포 손상과 노화 방지에도 좋다고 합니다.
여성 건강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고 여성의 생리통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산모들이 출산 후 유발되는 탈모증 예방에도 좋고, 고혈압 예방 및 관리에도 효과적입니다.
피부미용
장미에는 비타민A,E,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비타민C의 항산화 항염 효능은 피부 여드름과 염증을 예방합니다.
장미꽃차 먹는법
장미꽃차는 물 1리터에 10~20개 정도의 장미꽃을 넣고 끓여서 5~10분 정도 우려낸 다음, 차갑게 식힌 후 냉장고에 보관하면 됩니다.
만약 시럽을 넣어 달콤하게 드시고 싶다면 꿀이나 설탕을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스푼 1~2 숟갈이면 충분합니다 장미꽃차는 말린 장미를 마트나 홈쇼핑 등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지만, 직접 만들어 먹는 재미도 있습니다.
다만 꽃차를 만들 때 주의해야 할 점은 화학 농약이 들어가지 않은 깨끗한 장미꽃을 이용해야 합니다.
장미꽃차는 뜨거운 물보다는 찬 물에 타서 마시는 것이 좋고, 하루에 1~2잔씩 마시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부작용 및 카페인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은 피해야 하며, 하루에 2잔 이상 섭취 시 설사의 증상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장미꽃차에는 카페인이 없으므로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도 부담 없이 드셔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