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제주항공기 사고 메이데이 버드스트라이크 뜻

by 1분유용정보 2024. 12. 30.
반응형

제주항공기 사고 메이데이 버드스트라이크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제 9시경 제주항공 여객기가 전남 무안공항에 착륙 중 항공기가 활주로를 이탈하여 공항 외벽에 충돌하여 승객 전원이 사망하고 승무원 2명만 구조되는 참사가 발생했습니다.

철세떼가 있으니 조심하라는 관제탑의 송신 후 4분만에 일어난 참사인데요. 당시 조류가 엔진에 빨려들어가는 바람에 엔진 한쪽이 고장이 났고 이유는 불분명하지만 랜딩기어가 작동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사고 항공기는 동체착륙을 시도했고 활주로를 이탈하여 외벽에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을 했습니다. 그리고 동체 착륙 시 폭발과 화재 규모를 줄이기 위한 연료를 배출하는 기능이 없는 기종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해당 비행기는 단거리 여행을 위해 설계된 항공기로 이런 연료 배출 기능이 없었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습니다.

메이데이 버드스트라이크 뜻

메이데이는 영어로 MayDay하는데요 노동절을 의미하는 May Day와 구분ㅂ이 되어 사용을 합니다. 메이데이는 국제무선신호로 항공기나 선박 등에서 아주 긴박한 상황에서 사용이 되는 신호입니다.

메이데이가 수신이 되었다는 것은 생명이 위협받는 수준의 상황이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이전 제주항공기 사고도 메이데이가 관체탑에 수신된 되었다고 합니다.

국제 무선신호 규약에 따르면 메이데이-메이데이-메이데이 세번의 신호로 구조를 요청하게 되어 있습니다. 한번은 소음이나 기타 이유로 안들릴수가 있기 때문에 3번 반복하여 신호를 전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 메이데이 신호는 다른 신호보다 우선하며 이 신호를 수신 시 모든 신호보다 우선이 되어 대응이 됩니다. 메이데이는 1923년 프랑스에서 사용이 되기 시작했고 '도와주세요'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모르스 신호나 문자 통신 시 사용이 되는 S.O.S보다 더 명확하게 들리기 때문에 MayDay를 사용을 합니다.

버드스트라이크 뜻

항공기 사고 중 사용되는 용어로 버드스트라이크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제주항공 사고의 주 요인으로 버드스트라이크가 언급이 되고 있습니다. 구조된 승무원이 버드스트라이크였다고 진술하기도 했는데요. 사고 직전 일부 승객의 카톡 문자에도 새가 엔진에 들어간 것 같다는 내용도 나오고 있습니다.

조류와 충돌하기 4분 전에 철세떼 위험을 관제탑으로부터 수신했지만 시호 수신 후 4분만에 엔진에 조류가 충돌하여 연기와 폭발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항공기는 사실상 가장 안전한 교통 수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 사고가 나면 대형사고로 이어지는데요. 이런 대형 항공기의 가장 큰 위험 요소중에 하나가 조류라고 합니다.

작은 새가 큰 비행기에 무슨 위협이 될까 싶지만 이번처럼 엔진에 발려들어가면 엔지이 고장이나거나 폭발하기도 하고 유리창에 부딪히면 항공기 유리창이 깨질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공항에서는 조류들을 쫓는 인력들이 항상 근부하고 있고 이번 사고 직전에도 근무 인력이 새떼를 쫒아내고 착륙 30분 전 착륙 자리를 피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남 무안공항 제주항공 7C 2216편 참사 현재 상황 사고 원인 및 생존자 증언

전남 무안공항 제주항공 참사 현재 상황 사고 원인 및 생존자 증언 소식입니다. 오늘 오전 9시 7분정도에 전남 무안공항에서 제주항공 7C 2216편의 착륙 중 활주로를 이탈해 울타리 외벽을 충돌하

doublerichmind.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