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커피 vs 식후 커피 차이점 , 공복커피 왜 안 좋을까?
공복커피와 식후 커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공복에는 커피 마시는 것이 안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공복 커피는 더 그런데요.
그런데 바쁜 직장인들 가운데에는 아침에 그것도 빈속에 커피부터 마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왜 공복 커피가 나쁜지 그리고 식후 커피와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복커피 vs 식후 커피
우선 비유를 하면 빈속에 술을 마시느냐와 음식을 섭취 후 술을 마시는냐의 차이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빈속에 술을 마시면 알코올 섭취 속도가 빨라지게 되죠. 그래서 술이 더 빨리 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술을 마실 때에는 안주와 함께 마시는 이유 중에 하나인데요.
공복커피와 식후 커피도 마찬가지로 빈속에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 흡수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특히 아침 공복에 마시는 커피는 위와 소화기를 비롯한 장기들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이 부부은 아래에서 자세히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공복커피 왜 안 좋을까?
보통 점심 식사 후 커피를 마시지만 아침 공복에도 커피를 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공복 커피가 잠을 깨는 데에 효과적이기도 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위나 소화기에 매우 안 좋은 습관이 됩니다.
빈속에 커피를 마시는 습관은 우선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과도한 위산이 분비가 되면 위염 ,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유가 포함된 라떼는 우유의 칼슘 자체가 위에 자극을 주기도 하고 유당분해 효소가 없는 사람에게는 소화 장애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커피의 각성 작용도 공복에 마시면 기상 직후 분비가 가장 많이 되는 코르티솔과 함께 각성효과가 과도하게 됩니다. 이런 작용 때문에 속 쓰림이나 두통, 과도한 가슴 두근거림 들의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즉 카페인 부작용을 겪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만일 위의 증상들이 지속이 되면 아침 공복에 커피를 마시는 것을 자제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아침에 식사를 한 후에 커피를 드시는 것이 건강상에 좋습니다. 특히 믹스커피는 설탕 등으로 열량도 높기 때문에 혈당을 높일 수가 있어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언제 커피를 마시면 좋을까?
만일 아침에 커피를 마신다면 시간대도 중요하게 됩니다. 보통 기상 후에 1시간 정도는 코르티솔 분비가 왕성한 시간이기 때문에 기상 후 여유 있게 2시간 후에 식사를 충분히 하고 커피를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어 7시에 기상을 했다면 9시 이후에 식사를 조금 하고 커피를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식사 직후 보다는 1시간 정도 지난 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