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가을 날씨도 제법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쌀쌀해지는 계절은 고구마가 생각날 때입니다.
오늘은 고구마 조리 시 영양분을 유지하는 조리 방법과 세척방법 그리고 제철 시기, 궁합이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 제철 시기
가을이 제철인 고구마는 8월에서 10월이 제철입니다. 이때가 영양분이 가장 많고 식이 섬유도 풍만할 때입니다.
영양분 안 놓치는 고구마 세척법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 개선에 좋고 카로틴 등이 풍부해 눈 건강에 좋습니다. 이런 고구마의 영양분을 유지하려면 세척방법과 조리법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구마 세척법에 대해서 무심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미네랄 손실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수세미 같은 표면을 강하게 손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피해야 합니다.
그래서 수세미보다는 스펀지 같은 부드러운 것으로 살살 문질러서 세척을 해야 미네랄, 칼슘, 마그네슘 같은 영양 성분이 손실 없이 그대로 유지가 됩니다.
고무마 조리법
고무마는 전자레인지 보다 찜기에서 오랫동안 쪄야 영양분 손실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에 단시간 고열에 익히는 거나 굽는 것보다 찜기에서 오랫동안 찌는 것이 고구마가 익을 때 생성이 되는 맥아당 생성이 늘어나게 됩니다.
맥아당은 고무마가 익을 때 고구마의 전분이 변해서 생성이 되는 끈적끈적한 점액 형태의 엿기름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고구마를 굽거나 쪘을 때 나오는 끈적끈적한 형태의 점액이 바로 맥아당입니다.
고구마와 궁합이 좋은 음식
흔히 우리가 고구마 먹을 때 같이 먹는 김치가 궁합이 참 좋은 음식입니다. 김치에는 염분이 많은데 고무마와 같이 먹으면 김치의 나트륨이 몸 밖으로 배출이 됩니다.
그리고 우유입니다. 고구마하면 우유가 빠질 수가 없는데요. 고구마와 우유를 같이 먹으면 우유에 없는 식이섬유와 탄수화물은 고무마에서 보충이 되고 반대로 고무마에는 부족한 단백질과 칼슘은 우유에서 보충이 됩니다.
그리고 고무와와 귤이 궁합이 좋습니다. 귤과 함께 먹으면 항산화 효과가 좋은 비타민 C가 풍부해서 쌀쌀해지는 환절기 면역력 예방과 감기에 좋습니다.
고구마와 궁합이 안 좋은 음식
반면에 피해야 하는 음식은 땅콩입니다. 고구마와 땅콩 둘 다 전분 덩어리입닌다. 같이 먹게 되면 비만의 위험이 있어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피해야 하는 음식은 소고기와 감입니다.
소고기와 감을 고무마와 같이 조리해서 먹는 것은 금물입니다. 서로 위산 농도가 차이가 나서 영양분 흡수와 소화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고무마와 포도도 같이 섭취하면 혈당 농도를 높일 수가 있기 때문에 당뇨나 고혈압을 가진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 제철 고무마 조리 및 세척법 정리
오늘은 고구마 조리 방법과 세척방법 그리고 제철 시기, 궁합이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가을 쌀쌀해지는 날씨에 건강하게 고구마를 드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