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운전자라면 누구나 관심있는 자동차 연비이죠. 하지만 운전 습관과 차량 상태에 따라서 같은 차종이라도 연비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어떻게 하면 내 차의 연비를 높일 수 있을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비란?
연비는 단위 연료당 주행거리 비율을 의미하는데요. 즉 1L의 기름으로 얼마나 멀리 갈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공인연비가 10km/L인 차량이라면 100km를 달릴 때마다 약 1L의 기름을 소모하게 됩니다.
내 차의 정확한 연비
그렇다면 내 차의 정확한 연비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먼저 주유소 또는 충전소에 설치되어 있는 ‘연료소비량측정장치’(Fuel Consumption Monitoring System)라는 기계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해당 장치에 표시되는 숫자 중 소수점 이하 두 자리까지의 값이 여러분의 차량 계기판에 표시되는 실제 연비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최근 출시되는 일부 차량의 경우 별도의 장비 없이도 스마트폰 앱을 통해 자신의 차량 정보를 입력하면 현재 시점에서의 연비를 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연비 높이는 차량 관리 꿀팁
고속도로에서는 크루즈 컨트롤을 이용
크루즈 컨트롤은 자동차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기술로 운전 편의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운전자가 엑셀이나 브레이크를 조절할 필요가 없어 편리한 기술이기도 하지만, 일정한 속도로 운전하면 전자제어 장치가 속도에 맞는 최선의 연료량을 공급하므로 연비를 10% 이상 아낄 수 있습니다.
자주 멈추는 시내 주행에서는 사용하기가 어렵지만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에서는 연비를 아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죠. 주의할 점은 오르막길에서는 기어를 낮추기 때문에 RPM이 올라가고 연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내리막길 역시 크루즈 컨트롤을 끄고 타력 주행으로 이동하는 것이 연비가 더 높습니다.
급출발, 급제동 줄이기
연비 높이는 방법에서 항상 첫 번째로 나오는 것은 급출발과 급제동 금지입니다. 급출발을 하면 순간적으로 많은 연료가 소모되어 연비가 뚜렷하게 나빠집니다. 급제동 역시 마찬가지로 자동차가 전진하기 위한 출력을 그냥 도로 위에 낭비하는 것과 같습니다. 평소 급가속·급제동 등 나쁜 운전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고쳐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급제동을 피하는 방법은 도로의 상황과 교통 흐름을 잘 파악하며 운전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멀리서 정지 신호가 켜지거나 앞에 차량의 제동등이 들어오면 서서히 엔진 브레이크를 멈추면 연비를 월등히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보다 5%~10% 정도 높게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보다 낮다면 타이어가 노면과 맞닿은 면적이 늘어나게 되고 그만큼 연비가 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적정 공기압에서 5%~10% 정도 높이면 차에 무리가 가지 않고 약간의 연비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겨울철에는 온도 저하로 인해 10% 정도 공기압을 높이는 것을 추천하지만 영하 날씨가 드물거나 지하 주차장에 주로 주차한다면 공기압을 일부로 높일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여름철에는 공기가 팽창하므로 공기압을 체크해 적정 공기압보다 너무 높다면 살짝 줄여주는 게 안전에 도움이 됩니다.
불필요한 짐 줄이고 연료는 절반만
트렁크에 불필요한 짐을 싣고 다니는 것도 연비에는 악영향을 끼칩니다. 가급적이면 트렁크에 불필요한 짐을 싣고 다니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무게가 늘어날수록 그만큼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의 무게를 늘리는 원인으로 연료 탱크 속에 연료입니다. 항상 연료를 가득 채우는 것은 연비에 낮추는 요인입니다. 연료는 70~80% 정도만 채워 두는 것이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에어필터 점검
엔진은 연료의 연소를 위해 공기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흡입구에는 불순물이 들어가면 안되니 ‘에어필터’를 거쳐 불순물을 거릅니다.
만약 이 필터에 먼지가 많이 쌓이게 되면 흡입되는 공기양이 적어지고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 출력이 떨어지고 연비가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에어필터를 점검하고 불순물이 많다면 청소해 주거나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상태 에 따라 교체주기는 다르지만 보통 2년이나 3~4만km마다 교체해 주고 1만 km 주기로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연식이 좀 된 차량이라면 에어필터를 주기적으로 청소해주는 것만으로도 연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내 차의 연비를 높일 수 꿀팁 정리
오늘은 내 차의 연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조금만 신경 쓴다면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는 내용들인 만큼 이번 기회에 좋은 운전 습관을 만들어보는 것도좋을 것 같습니다.
무료 서비스 헤이딜러 제로 이용하는 방법 (내 차를 제대로 된 가격을 받고 판매하는 방법)
차를 폐차시킬게 아닌 이상 운전자라면 언젠가 한 번은 겪게 되는 일이 있습니다. 바로 내 차를 제대로 된 가격을 받고 판매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평소보다 더 빠르게 중고차 팔 때 가장 껄끄러
doublerichmin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