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처럼 올림픽이나 큰 국제 대회가 있을 때마다 우리나라와 북한의 공식 영어 명칭에 대해서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대한민국의 공식 영어 명칭은 리퍼블릭 오브 코리아(Republic of Korea)입니다.
아래에서 리퍼블릭 오브 코리아의 뜻과 북한은 공식 영어 명칭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리퍼블릭 뜻
리퍼블릭 오브 코리아의 뜻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우선 리퍼블릭의 의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리퍼블릭(Republic)은 사전적인 의미로는 공화국을 뜻하는 단어로 어원은 '공공의 것'을 의미하는 라틴어 "Res publica"를 어원으로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화국은 왕권 통치가 아닌 국가의 주권이 국민에게 있는 정치 체제를 나타내는 의미로 주로 사용됩니다. 형태에 따라 민주공화국, 연방공화국, 민주연방공화국의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즉 현대의 리퍼블릭(Republic)은 민주공화국이라는 의미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퍼블릭 오브 코리아 뜻
리퍼블릭 오브 코리아(Republic of Korea)는 대한민국의 공식적인 영어 명칭으로 대한민국 공화국이라는 뜻입니다.
대한민국은 1948년 8월 15일에 건국된 이래로 헌법 제1조 1항에 따라 민주공화국임을 명백히 명시하고 있습니다. 리퍼블릭 오브 코리아는 북한과는 구분되게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의 정치 제체를 따른다는 의미입니다.
즉 북한이 없다면 굳이 Republic of Korea를 쓸 이유는 없고 그냥 korea라고 하면 되겠죠. 아마도 통일이 되면 korea라고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간혹 ROK라고 티셔츠에 보이는데 Republic of Korea의 줄임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ROKA는 대한민국 육군이라는 의미로 Republic of Korea Army의 약어입니다.
반면에 가끔 뉴스를 보다보면 다른 나라 외신에서 South Korea라고 표기하기도 합니다. 분단국의 의미로 쓰이는 명칭이라서 그리 좋은 의미는 아닙니다.
국가의 명칭에서도 국가의 격이 나타내므로 비록 외신은 어쩔 수 없더라도 우리나라 국내에서는 남한이라는 명칭을 삼가고 대한민국 또는 한국이라고 올바른 표기를 써야 할 것입니다.
북한은 영어로?
북한의 공식적인 영어 명칭은 DPRK(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으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란 뜻입니다.
가끔 PRK(People`s Republic of Korea)이라고 표기하는 곳도 있고, Democratic를 빼고 PRK를 사용하자는 외신들이 있는데, 다른 나라에서 보기에 민주주의라는 단어가 좀 거슬리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사용되는 민주주의(Democracy)의 의미가 미국에 대한 적대감의 또 다른 표현이라고 주장하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어찌 되었던 북한의 공식적인 영어 명칭은 DPRK(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이라고 아시면 됩니다.
가끔 비공식적은 명칭으로 North Korea라고 표기하는 것도 볼 수 있는데, 우리나라를 South Korea로 부르는 것처럼 분단국의 의미로 쓰이는 명칭이기 때문에 되도록 쓰지 않는 것이 서로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