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이나 목에 뭐가 오돌토돌한 게 튀어나오서 거슬리는 분들 많으실 것 같습니다. 쥐젖이라고 하는데요, 쥐젖을 갖고 산다고 해서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고 흔하게 방생하는 것인데요. 하지만 눈꺼풀이나 목 주위에 이런 게 생기면 괜히 거슬리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목 주변이나 눈꺼풀 등에서 자주 발생하는 쥐젖의 발생 원인과 시술 방법, 제거 비용 등 쥐젖에 관련된 중요한 부분까지 자세히 알려드릴 테니 쥐젖으로 고민하는 분이라면 끝까지 읽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쥐젖 발생 원인
쥐젖이란?
흔히 쥐젖이라고 하는데 의학적인 용어는 아니고 정확한 의학적 용어로는 연성 섬유종이라고 하는 양성 종양입니다. 아마도 쥐젖이라고 부르게 된 유래는 모양이 마치 젖꼭지처럼 생겨서 그렇게 불려지게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쥐젖의 원인 및 증상
쥐젖의 원인은 주로 피부 노화로 인한 피부에 있는 여러 가지 탄력 섬유들이 시간이 지나면 국소적으로 쫙쫙 꺼지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쥐젖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당뇨나 갑작스러운 비만, 체중 증가도 쥐젖의 발생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쥐젖 종류
쥐젖의 종류는 다양한 편인데, 대개는 파부 겉으로 튀어나와 있는 형태로 대롱대롱 달려 있는 모양이 많고, 돔모양으로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는 형태도 있고 모양 자체는 조금씩 다르게 생겨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쥐젖을 다른 질환과 혼동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편명 사마귀나 모공 각화증 등 여러 가지 오돌토돌한 피부 질환들과 구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오해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단 쥐젖이라고 의심이 되면 피부과에 내원해서 다른 질환 여부를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쥐젖은 전염성이 없는 것이므로 누군가로부터 옮거나 그런 경우는 발생하지 않으며 주위에 새로운 것이 생겨나기도 해서 미용상의 문제가 생깁니다.
그럼 이제 아래에서 쥐젖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쥐젖 시술 제거 방법
가장 흔한 치료법은 레이저 시술입니다. 주로 탄산가스 레이저 같은 것으로 쥐젖부위를 깎아서 자연스럽게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크기가 비교적 크거나 대롱대롱 매달려 있는 경우는 가위나 칼로 잘라내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도 뿌리 부분은 남아 있을 수가 있어서 추가적으로 레이저 시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시술 후 관리가 중요한데, 제거 후에는 일시적으로 상처가 생기기 때문에 재생 테이프를 잘 붙여서 충분한 보습, 감염 예방 등에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끔 쥐젖을 제거하기 위해서 각질제거 연고 등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연고 사용은 보통 피부 표피층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효과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쥐젖 시술 비용 및 실비
병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 개당 2,000~ 10,000원 정도 비용이 들며, 조금 비싼 곳은 3만 원까지 하는 곳도 있고, 부위별로 가격을 차등을 매겨서 책정하는 병원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쥐젖의 시술 비용은 피부미용 목적일 경우 비급여로 처리가 되기 때문에 실비 보험 적용을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당뇨 등과 같은 다른 질환의 영향으로 발생한 것이라면 치료 목적이 되기 때문에 시술 비용도 의료보험 급여 처리가 되고, 따라서 실비 보험도 적용이 됩니다.
쥐젖 발생 원인 시술 제거 비용 실비 정리
오늘은 목 주변에 자주 발생하는 쥐젖의 발생 원인과 시술 방법, 제거 비용 등 쥐젖에 관련된 내용을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쥐젖은 피부 미용상의 문제도 그렇지만, 건강상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다른 유사 질환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갑작스러운 쥐젖이 의심이 되면 병원에서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