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피멍 빨리 빼는 법 멍이 생기는 이유(멍 색깔이 달라지는 이유)

by 1분유용정보 2023. 8. 27.
반응형

일상생활에서 언제든 우리 몸 어디든 생길 수 있는 것이 멍입니다. 가끔은 언제 부딪혔는지도 모른 채 멍이 들기도 합니다.

오늘은 피멍 빨리 빼는 법과 멍이 생기는 이유 그리고 멍 색깔이 달라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멍 빨리 없애는 방법

반응형

우선 멍이 들면 빨리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얼음팩을 이용해서 하루 2~3회 10분씩 찜질하면 됩니다. 그리고 계란 마사지나 감자 팩 등 민간요법 역시 멍을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다음 하루 이틀이 지난 후 멍이 든 부위 주변을 마사지해주는 게 좋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어야 멍이 빠지는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온찜질을 해주면 좋은데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너무 뜨거운 온도면 안된다는 거예요. 피부 조직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비타민C 섭취하면 비타민C는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멍이 드는 걸 방지해 줍니다.

멍이 생기는 이유

멍이란 피부 아래 조직들이 외부 충격으로 인해 손상되면서 모세혈관과 혈액이 빠져나와 피부 밖으로 보이는 현상입니다.

즉, 우리 몸 어딘가에 충격이 가해지면 혈관 속 헤모글로빈이 파괴되어 주변 세포조직으로 흘러들어 가게 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보라색 또는 파란색의 출혈점을 멍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피부층이 얇기 때문에 멍이 잘 들게 됩니다. 그리고 일반 성인보다는 어린이나 노인들이 혈관의 진피층이 약하기 때문에 출혈이나 멍이 쉽게 듭니다.

멍 색깔이 달라지는 이유

처음 멍이 들면 혈액의 헤모글로빈 성분 때문에 붉은색으로 보입니다. 물론 피부색에 따라 검붉게 보이기도 합니다.

이후 시간이 지나면 헤모글로빈이 점점 파괴되기 시작면서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이 만들어지는데 이 물질 때문에 멍이 갈색이나 노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그래서 멍 색깔이 노란색으로 변하면 점점 회복하고 있다는 뜻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기부담 초과 의료비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환급 신청 방법

오늘은 자기부담 초과 의료비 즉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환급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본인부담상한제는 건강보험공단에서는 소득분위별로 상한액을 정해놓고 매년 개인별 보

doublerichmind.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