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제철 밤 효능 고르는 팁 보관 방법
가을 제철 밤 효능 고르는 팁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추석까지만 해도 무더웠던 날씨가 추석 연휴 가을비 이후 많이 기온이 내려간 것 같습니다. 이제 가을이 왔다는 것이 조금 느껴지기 시작하는데요.
가을은 예로부터 하늘이 높고 말이 살찌는 계절이라고 했습니다. 예로부터 가을 절기에는 추수로 먹거리가 풍성한 시기였는데요. 그중에서 빠질 수가 없는 것이 바로 밤입니다.
가을부터 겨울까지 우리나라에서는 국민들이 즐겨 먹는 간식거리이기도 한데요. 조선시대에는 임금님 진상품 목록에도 속하기도 했습니다.
지금부터 밤에 대한 효능과 고르는 방법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을 제철 밤 주요 효능
- 피로회복
- 면역력 강화
- 심장 건강 개선
- 소화 개선
- 숙취해소
- 노화 방지
밤은 예로부터 탄수화물, 섬유질, 칼슘, 각종 비타민, 단백질 등 5대 영양소를 고루 갖추고 있어 천연영양제로 얼려져 왔습니다.
남녀노소 어린아이들까지 아주 좋아하는 음식 중에 하나인데요. 비타민 B1 함량이 높아서 피로해소와 원기 회복에 탁월한 효능이 있고 비타민 C와 비타민 D가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 및 오메가 6 함량이 높아 심장질환 예방과 혈관 건강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는 밤의 성질이 따뜻해 위장과 소화기관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숙취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마지막으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 방지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밤 고르는 팁
밤은 단맛이 있기 떄문에 벌레들이 아주 좋아하는데요. 그래서 밤은 고를 때에는 벌레 먹은 것과 속이 빈 것은 골라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30분에서 1시간 정도 물에 넣었을 때 둥둥 뜨는 것들은 속이 비었거나 벌레가 먹은 것이니 골라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겁질에 검은 선이 보이는 것 역시 벌레가 지나간 자국이므로 고르는데 주의하시면 되고 구멍이 난 것 또한 벌레가 파 먹은 흔적이니 고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밤은 일반덕으로 무게가 무거운 것이 속 알맹이가 꽉 찬 것입니다. 그리고 밝은 갈색의 밤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 방법
밤을 보관할때는 냉장보관과 냉동보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냉장보관법은 밤을 깨끗하게 세척 후 물기를 제거하고 지퍼백에 신문지나 키친타월에 싼 후 냉장보관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3개월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더 오래 보관을 원하신다면 냉동 보관을 하셔야 하는데요. 밤의 껍질을 벗긴 후 알맹이만 깨끗이 세척 후 물기를 제거 후에 바로 지퍼백에 넣고 냉동보관을 합니다. 그러면 일 년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