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연말 정산 기간이 되면 기부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지에 대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향 지역 경제에 도움도 되고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100%를 받을 수 있는 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한 모든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란?
고향사랑기부제는 각 지역자치단체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고향에 기부를 한 금액을 지역 주민 복지나 사회취약계층 지원 등을 위한 기금사업에 사용하는 제도입니다. 기부한 사람은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고 고향의 답례품도 받을 수 있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 세액공제 가능?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고향사랑기부를 하시면 세액공제의 혜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기부 금액을 10만 원 이하로 하시면 100%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고 10만 원 이상을 기부하면 16.5% 공제를 받게 됩니다. 기부액이 10만 원을 넘어가면 공제액 비율이 줄어들기 때문에 가능한 10만 정도가 제일 좋습니다.
고향사랑기부 방법
기부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기부 방법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기부 방법은 각 지역의 농협 은행에 방문하여 기부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으로 기부를 하려면 고향사랑e음 홈페이지에서 500만 원 이하로 기부를 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에서 기부 지역은 본인이 등록된 거주지역을 제외한 지역을 선택하셔야 하고 본인외에 타인 명의로 기부를 불가하고 개인 기부만 가능합니다. 고향사랑기부는 12월 31일까지가 마감기간이기 때문에 12월 29일까지는 기부를 완료하셔야 합니다.
기부 혜택
기부를 하게 되면 해당 기부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급받은 포인트로 지역 특산물이나 지역 상품권, 지역 관광상품 등을 구매할 수가 있습니다. 기부 포인트는 기부액의 최대 30%까지 받을 수 있고 예를 들면 10만 원 기부 시 최대 3만 원 상당의 포인트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답례 포인트는 내년 2024년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부 지역 답례품은 아래의 사이트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례품 선택은 비싼 지역특산물이나 상품보다는 지역 상품권을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향사랑기부금 사용처
많은 뜻있는 분들이 기부한 기부금은 지역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지원과 청소년 육성 및 보호, 시민참여, 자원봉사, 주민복리증진, 지역공동체 활성화 등을 위해 사용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