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사용 기간 등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위해서 최소한의 문화예술, 관광, 체육 활동 등을 지원하기 위해 발급되는 카드입니다. 개인당 연 13만 원이 지급됩니다.
하지만 아직 홍보가 덜 된 탓인지 이용율이 적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역의 지자체 등에서 홍보를 많이 하고 있는데요. 정부에서 지원을 해 주는 것이니 오늘 이 글을 읽어 보시고 많이들 신청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 기간
문화누리가드의 사용기간은 발급일로부터 당해 연도 12월 31일까지입니다. 다만 기간 내 미사용 금액은 이월되지 않고 소멸이 되니 발급 후에는 연내에 사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 발급일 : 24.2.1 ~ 24.11.30
- 사용기간 : 24.2.1 ~ 24.12.31
문화누리카드 충전일
작년에 카드를 발급받은 분들은 매년 1월 말에 안내 문자 메시지와 함께 자동충전이 되어 대상자의 개인 문화누리카드에 2024년 지원금 지급이 됩니다. 충전 금액은 개인당 13만 원이 됩니다.
- 자동 재충전 시기: 2024.1월 21일 ~25일
- 자동 재충전 금액 (2024년 지원금액): 개인당 13만 원 (연간 지원금액)
만일 자동재충전이 되지 않거나 안내 문자 메시지를 받지 못했거나 신규 가입 신청을 하실 분들은 2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충전 신청을 하거나 카드 발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믄화누리카드는 발급 후 미사용 시 이월이 되지 않고 소멸이 됩니다. 현금으로 찾을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기간 내에 모도 시용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시용처가 아래처럼 한정이 되어 있습니다.
사용처
- 문화예술: 도서, 음반, 영화, 공연, 전시 등
- 국내여행: 숙박, 철도, 고속버스, 여행사 등
- 체육활동: 스포츠 관람, 체육용품 구매 등
사용처는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https://www.mnuri.kr/main/main.do) 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검색하기를 통해 검색된 가맹점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사용 꿀팁을 알려드리면 문화누리카드는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 시에도 사용이 가능하고 충전 금액으로 1년 동안 결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넷플릭스 등 OTT플랫폼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지역 행사 축제에서 판매하는 식품을 구입할 수가 있고 일부 지역 행사는 온라인에서 구매가 가능하도록 하는 곳도 있습니다. 다만 지역 행사에서 판매되는 식품들이 비싸다는 의견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노인분들은 교통에서 사용이 가능하므로 지하철이나 시내버스 타실 때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정리 글
오늘은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와 기간 그리고 충전일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문화누리카드는 개인당 연 13만 원을 지급합니다. 그래서 4인 가구는 총 4명이 52만 원을 지급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잔액은 한 카드로 합칠 수가 있기 때문에 쓰고남은 애매한 잔액은 한 카드로 합쳐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잔액 합산 신청은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https://www.mnuri.kr/main/main.do) 에서 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