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비트 코인 가격 변동에 대한 주요 이슈는 비트코인 ETF 승인과 비트코인을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비트코인에는 반감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반감기가 오면 비트 코인 가격이 상승하게 되는데요.
지금부터 이 반감기 뜻과 주기 그리고 2024년 반감기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뜻
비트코인 반감기란 4년을 주기로 비트코인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반감기는 처음에 비트코인이 만들어 졌을 때 설정된 일종의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이 반감기 시기만 되면 수요가 공급보다 적어지기 때문에 보통 비트 코인 가격이 오르게 되는데요.
실제 이전 3차 반감기까지 비트코인은 반감기 때마다 가격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반감기 주기
비트코인은 시스템상으로 전체 발행량이 2100만 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블록이 21만 개가 쌓일 때마다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들게 되는데요. 절반으로 줄어드는 것을 시간으로 환산하면 약 4년이 됩니다. 그래서 반감기의 주기로 보면 4년마다 채굴 보상이 반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처음 출시됐던 2009년에는 한 블록당 50개의 비트코인이 주어졌고 4년마다 반으로 줄어들어 2023년 4월에는 채굴량이 3.125개로 줄어들 전망입니다.
1차 반감기는 2012년 11월 28일에 이루어졌으며, 2차 반감기는 2016년 7월 9일에 이루어졌고, 3차 반감기는 2020년 5월 12일에 이루어졌으며 4차 반감기는 2024년 4월로 예상됩니다.
2024년 비트코인 반감기 전망
4차 비트코인 반감기는 2024년 4월로 예상이 되고 있고 이번에도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전 3차 반감기에도 모두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는데요.
올해 가장 보수적인 전망이 6만달러를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을 했고 공격적인 전망으로 보면 50만 달러까지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반감기 영향?
최근 미국 SEC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을 하였는데요. 현물 ETF 승인 배경이 비트코인 반감기 임박에 따른 영향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물론 국내에서는 승인이 안 나고 있어서 국내 증권사 ETF거래는 불가능합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이 남에 따라 이제 안정적으로 비트 코인에 투자하기를 원하는 분들은 관심을 가지실 것으로 예상이 되고 반감기의 가격 상승 요인으로 투자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는 개인이 운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인 투자가에게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이제 기관이 비트 코인에 투자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코인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더욱이 비트코인 반감기의 영향으로 코인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많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