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대부분 청약 통장이 다 있으실텐데요. 매달 10만 원씩 꼬박꼬박 먹고 있지만 점수는 얼마 되지 않아 맨날 청약에 떨어지기만 하고 무용지물로 보이는 청약 통장 과연 계속 유지해야 하는 생각이 많이 드시죠.
오늘은 청약 통장이 꼭 필요한 이유와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청약 통장이 꼭 필요한 이유
먼저 청약 통장이 필요한 이유는 다들 잘 알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국민주택 또는 민영주택의 특별공급 및 1순위 요건을 갖추기 위해서는 청약통장이 꼭 필요합니다. 이러한 청약 통장은 청약 당첨 뿐만 아니라 증여, 소득공제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가 있습니다.
그럼 이제 아래에서 청약 통장의 자세한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청약 통장 활용하는 방법
추천제
추천제를 노리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여러분 가점제, 추천제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가점제는 무주택 기간 부양 가족 수, 청약 통장 가입기간에 따라서 점수를 매겨서 1순위 중 가장 높은 점수를 가진 사람에게 입주 자격을 주는 방법입니다.
그럼 추천제는 말 그대로 청약 점수와 상관없이 랜덤으로 추첨해서 청약자를 선정하는 방법입니다. 추천제 물량은 국민주택 규모인 85제곱미터 대략 34평 정도 이하의 물량의 15% 정도 또는 85제곱미터 초과하는 물량의 최소 50% ~ 70% 까지 추천제 물량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서 1주택자도 기존 주택을 입주하신 이후에 처분하겠다는 동의만 하신다면 청약이 가능 하시기 때문에 추천 물량을 눈여겨 보시면서 기회 있을 때마다 접수 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해당 지역의 청약이 면적별 최소 예치금액이라는게 있어요. 또 납부 횟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때문에 미리 확인하셔서 청약 공고가 나오기 전에 매치를 해 두셔야 합니다.
증여의 수단
증여의 수단으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 청약 통장이 중요하다는 사실 알고 계시지만, 증여가 가능하다는 것은 잘 모르실 겁니다. 부모님이 못 이루신 청약의 꿈을 자녀가 이루어 드릴 수 있는 기회로 가능합니다.
물론 모든 청약 통장이 가능한 건 아니고 아래의 통장이 가능합니다. 청약 통장에는 크게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청약 예금(민연)
- 청약 부금(85형 이하의 민영)
- 청약 저축(국민)
- 주택청약종합저축
그중에 청약 예금과 청약 부금만 해당됩니다. 주택 청약 종합은 소유자가 사망한 경우에만 상속이 가능합니다. 혹시 집에 부모님이가지고 계신 통장이 청약예금 이거나 청약 부금인 경우에 부모님이 그동안 납부하신 납부 기간과 그 금원을 자녀들이 상속 받으실 수 있는 거에요.
때문에 집에 부모님이 가지고 계신 청약 통장에 어떤 종류의 통장인지 한번 확인해보시고 증여가 가능한 통장인지 꼭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득공제 활용
소득공제를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것 같은데요. 청약통장을 가지고 계신 분들 중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는 최대 일 년에 240만원의 40%인 96만 원까지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가입일로부터 5년 이내에 해지를 하시거나 국민주택규모 85제곱미터 이상의 주택에 당첨이 되셨다면 지금까지 공채 받으신 세금 만큼 다시 추징 당하실 수 있다는 점 아셔야 합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때까지 잘 챙겨서 13월의 월급 두둑이 챙기시기 바랍니다.
청약 통장이 꼭 필요한 이유와 활용하는 방법 정리
오늘은 청약 통장이 왜 필요한지와 활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 드렸습니다. 이제는 청약통장을 왜 유지해야 하는지 다 아셨습니다. 현재 가지고 계신 청약 통장을 잘 유지하시고 또 잘 활용하셔서 많은 혜택들 누리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