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병통치 식물로 알려져 있는 민들레는 당뇨 뿐만 아니라 간 기능 개선, 독소 제거, 염증 및 암 예방 등의 뛰어난 효능 때문에 차로 마시거나 또는 민들레 무침이나 민들레 김치로도 만들어서 먹습니다. 오늘은 이런 민들레 효능과 맛있게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민들레 효능
동위보감과 본초강목에 민들레가 언급되었을 만큼 약성이 뛰어나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여러 나라에서 민간요법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당뇨, 혈관 건강 개선
- 노페물과 나트륨 배출
- 간 기능 개선
- 면역력 강화
당뇨, 혈관 건강 개선
민들레는 리놀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 질환을 예방해 주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 동맥 경화 등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
민들레에 함유된 칼륨은 체내의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을 잘할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혈압을 낮춰주고 염증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간 기능 개선
민들레에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있어 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지방간 생성을 막아주고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간염, 간경화 등 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민들레에 함유된 실리마린 성분은 간 기능을 향상하고 간세포의 재생을 도와주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면역력 강화
민들에에는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 하는 테르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균, 항염, 항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면역력 향상 및 염증 ,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민들레 맛있게 먹는 법
민들레는 뿌리에 우리 몸에 좋은 많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뿌리 부위를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민들에 뿌리에는 다량의 이놀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이놀린 성분은 초콜릿 맛 또는 커피 맛과 비슷한 맛이 납니다. 그래서 오늘은 민들레 커피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민들레 커피 만드는 방법
민들레 커피가 조금 생소할 수도 있지만, 영국에서도 즐겨 마시는 커피입니다. 민들레 커피는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아서 임산부가 마셔도 좋은 커피입니다.
- 깨끗한 민들레 뿌리를 준비해서 햇볕에 말립니다.
- 말린 다음 잔 뿌리는 손으로 비벼서 제거해 줍니다.
- 잘게 잘라 기름 없이 팬에 타지 않게 갈색이 될 때까지 볶아 줍니다,
- 볶은 민들레 뿌리는 믹서기에 곱게 갈아서 유리병에 보관합니다.
민들레 커피 마시는 방법
티스푼으로 1~2스푼에 끓인 물을 붓고 1~2분간 우려서 식후 1잔씩 하루 1~2번 정도 마시면 됩니다.
민들레 하루 권장 섭취량
건조된 민들레를 20~40g 정도를 우려 마시거나 분말이나 환으로 섭취하시면 됩니다.
민들레 효능 및 맛있게 먹는 법 정리
오늘은 민들레의 다양한 효능과 민들레 커피 만드는 방법 및 마시는 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민들레는 보통 무침이나 김치로도 맛있게 먹을 수 있고, 민들레 커피로 만들어서 마시면 일반 커피와는 다른 또 다른 풍미와 몸에 좋은 효능을 같이 느끼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