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에서 심한 냄새가 난다면 건강상 문제가 있다는 신호입니다. 특히나 남성분들이라면 전립선염과 같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는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건강상 문제가 아니라 세균 감염 등 다른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소변에서 왜 냄새가 나는지 원인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소변이 악취가 나는 이유 5가지
요로감염증(UTI)
요로감염증(UTI)이라는 질병이 있습니다. 이 병은 세균 감염 등으로 인해 방광 혹은 요도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이에요. 소변 색이 뿌옇거나 혼탁하다면 세균감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방광염, 신우신염, 신장결석 등 염증성 질병이거나 간질환, 대사장애 질환일 수 있으니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케톤산혈증
당뇨 환자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케톤산혈증 입니다. 당뇨병성 케톤산혈증은 인슐린 부족으로 혈당이 높아지면 지방 분해가 촉진되면서 부산물로 케톤체가 생성되는데, 이로 인해 혈액이 산성화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신장결석 및 방광염
신장결석 및 방광염등 비뇨기계 이상증상에서도 악취가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탈수
소변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탈수에 의해 농도가 짙어진 탓일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습하고 더운 날씨에는 물통을 들고 다니면서 언제든 수분을 보충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나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에는 수분 섭취가 부족하기 때문에 더욱 심해지기도합니다.
음식물
음식물 중에서도 육류 및 단백질류(고기) 등 동물성 식품들을 과다섭취하면 분해과정에서 많은 양의 질소 화합물이 생성되어 노폐물인 요소와 만나 강한 암모니아 냄새를 풍기게 됩니다.
또한 과일주스 또는 탄산음료 같은 산성 음료를 자주 마셔도 산성과 알칼리성의 균형이 깨져 박테리아 번식이 활발해져 요로 감염증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