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슬이라는 이름은 소 무릎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 뿌리는 옛날부터 관절염 치료제로 많이 쓰였다고 하는데요,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우슬뿌리 효능 및 먹는 방법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슬뿌리 효과 및 부작용
우슬뿌리는 비름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학명은 아키란테스 자포니카로 일본을 지칭하는 자포니카가 포함될 정도로 일본을 비롯한 우리나라, 중국 등의 여러 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약재로, 관절 치료뿐 아니라 신경통, 노폐물 배출, 스태미나 강화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 성분으로는 사포닌, 액티스템, 트리테리핀, 다량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 성분들은 기억력 향상, 진통 및 항염 작용,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우슬효과로는 대표적으로 뼈 건강 개선이 있습니다. 특히나 칼슘 성분이 풍부해서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 증진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혈액순환 촉진, 이뇨작용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우슬뿌리 부작용
우슬뿌리 부작용으로는 설사, 복통, 구토 등 소화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궁수축 성분이 일부 포함되어 있어서 임신부는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과다 섭취할 경우 구토 및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하루 10mg이하로 복용하셔야 합니다.
우슬뿌리 하루 섭취량
우슬뿌리는 비름과에 속하기 때문에 나물로 먹어도 되고 차로 우려내어 먹거나 즙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차나 즙 모두 하루 권장량인 2~4g씩 섭취하면 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해도 너무 과하게 먹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우슬뿌리즙 만드는 방법
우슬뿌리 100g당 물 1L를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줍니다. 물의 양이 반쯤 줄어들면 불을 끄고 식힌 후 냉장보관하면서 드시면 됩니다.
우슬뿌리차 끓이는 방법
우슬뿌리 60g(종이컵 한 컵)과 물 2L를 준비합니다. 냄비에 물을 붓고 팔팔 끓인 다음 약한 불로 줄이고 40분가량 달여주면 완성됩니다. 이때 기호에 따라 대추나 감초 등을 첨가해도 좋습니다.
우슬뿌리 효능 정리
오늘은 우슬뿌리 효능 및 먹는 방법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절 건강엔 우슬뿌리 만한 게 없다고 하니 꾸준히 챙겨 먹는다면 분명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