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3 K-콘텐츠 트렌드 전망

by 1조클럽회장 2023. 4. 9.
반응형

K콘텐츠는 한국의 대중문화 산업을 대표하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K콘텐츠는 드라마, 영화, 음악, 게임, 웹툰 등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대중문화 산업을 의미합니다. 오늘은 2023년 K-콘텐츠 트렌드 전망에 대해서 다양한 전문매체에서 다양한 시각에서의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키워드로 보는 K-콘텐츠

K-콘텐츠진흥원은 2023년 콘텐츠 산업 전망 키워드 10가지를 발표하였습니다. 그 중 W곡선, 이탈 주의보, K스튜디오 시스템, 콘고지신, 콘BTI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중 W곡선은 K-콘텐츠 산업의 성장세가 둔화될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하며, 이탈 주의보는 서비스 이탈을 예측하여 이를 막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K-콘텐츠 영화 산업

영화 분야에서는 새로운 감성과 영상미, 다양한 장르 등이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되며, 드라마 분야에서는 특이한 소재와 상상력이 돋보이는 작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또한 극장 공간에 대한 인식 변화가 동반될 것으로 예상되며, 맞춤 추천 컨텐츠를 통한 콘텐츠 유입과 역주행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국내 OTT 시장 성장

영화 분야와 더불어 K콘텐츠는 국내 OTT 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국내 OTT 플랫폼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서는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 제작과 다양한 장르, 그리고 글로벌 시장에 대한 이해 등이 필요합니다.

콘텐츠 강국으로서의 비전 제시

정부는 K-콘텐츠를 수출산업으로 키워 2027년까지 수출 250억 달러를 달성하고 세계 4대 콘텐츠 강국 실현을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지난해 K팝, K드라마 등 한류 컨텐츠 수출입을 반영한 국제수지가 역대 최대인 1조6000억원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반응형

K콘텐츠 해외 성장세 지속

K콘텐츠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2002년 방영된 드라마 겨울연가를 시작으로 K-드라마, K-팝 등은 현재 진행형으로 해외에서도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K-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인 'K콘텐츠 팩토리'가 등장하면서 국내 대중문화 산업의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소비자 중심에 맞춘 다변화 모델

인스타 릴스와 같은 맞춤형 추천 콘텐츠가 계속해서 유입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맞춘 다변화 모델을 중심으로 한 콘텐츠 제작이 중요하게 될 것입니다.

 

마치는 글

2023년에도 K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대중문화 산업의 성장세는 해외 수요 증가와 함께 국내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K콘텐츠는 국내 대중문화 산업뿐 아니라 국가 이미지를 대표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제는 딱히 트렌드라고 말할수도 없을 정도로 많은 트렌드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트렌트가 없는 것이 트렌드다" 라는 말이 나올만큼 큰 흐름의 메가 트렌드 시대는 가고 소비자 중심에 타겟을 맞춘 마이크로 트렌드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