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70대 정상 맥박수와 장수의 비결

by 1분유용정보 2023. 5. 8.
반응형

나이가 들면 들수록 심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웰빙에 필수적인 습관입니다. 심혈관 건강의 주요 척도 중 하나는 심장이 분당 뛰는 횟수를 나타내는 맥박수입니다. 오늘은 70대 이상 노인의 정상 맥박수와 건강한 맥박수를 유지하여 장수를 촉진하는 비결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썸네일
썸네일

70대 이상 노인 정상 맥박수

맥박수는 심혈관 건강의 중요한 지표이며 70세 이상의 고령자는 정기적으로 맥박수를 체크 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성인의 정상 맥박수는 일반적으로 분당 70~100회입니다.

그러나 70대 이상의 노인의 경우에는 체력 수준, 복용약 및 근본적인 건강 상태와 같은 개별 요인이 맥박수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심장 질환이나 당뇨병이 있는 노인은 평소에 맥박수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70대 이상의 노인인 경우 통상 정상 맥박수는 60~90정도로 보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어갈수록 맥박수는 낮아집니다. 그래서 노인인 경우에 맥박수가 60~70 정도로 느리게 뛰는 게 정상적인 것입니다.

고령자일수록 맥박수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위험한 변화를 발견되면 정밀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속적으로 높은 맥박수(분당 100회 이상) 또는 지속적으로 낮은 맥박수(분당 50회 미만)는 치료가 필요한 근본적인 건강 문제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제 아래에서 맥박수와 장수의 비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맥박수와 장수의 비결

최근 연구에 따르면 건강한 맥박수를 유지한다면 좀 더 장수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미국 심장학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안정시 맥박수가 분당 75회 이상인 사람은 맥박수가 분당 55회인 사람에 비해 어떤 원인으로든 사망할 위험이 60%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찬가지로 British Medical Journal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분당 80회 이상의 맥박수를 가진 개인은 어떤 원인으로든 사망할 위험이 45% 더 높습니다. 지속적으로 높거나 낮은 맥박수는 장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근본적인 건강 문제의 지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연구가 의미하는 것은 사람마다 한 평생에서 정해진 맥박수가 있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요즘 명상 호흡이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길게 호흡하는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호흡을 빨리 하면 맥박수도 높아지고, 반대로 천천히 길게 호흡하면 맥박수도 낮아집니다. 보통 오래 운동을 한 사람이 비교적 맥박수가 낮은 이유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높은 맥박수는 고혈압 또는 기타 심장 관련 상태의 징후일 수 있는 반면, 지속적으로 낮은 맥박수는 근본적인 심장 질환 또는 기타 건강 상태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수의 비결은 다른데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일상 생활 시에 천천히 긴 호흡으로 낮은 맥박수를 유지해서 우리가 한평생 쓸 수 있는 호흡수 즉 맥박수를 아껴서 쓰면 행복하고 오래 살 수가 있습니다.

마치 거북이처럼 느릿느릿하게 인생을 여유있게 사는 것이 거북이처럼 건강하고 행복하게 오래 사는 비결입니다.

건강한 맥박수 유지 방법

나이가 들어서 건강한 맥박수를 유지하고 장수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거창한 비결이 있는 것이 아니고 기본적인 식생활 습관만 잘 지키면 됩니다.

  • 규칙적인 운동
  • 건강한 식단
  • 스트레스 관리
  • 충분한 수면
  • 금연과 절주

규칙적인 운동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와 같은 활동은 충격이 적고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기 때문에 노인들에게는 필수적인 선택입니다.

건강한 식단

영양이 풍부한 좋은 음식은 심혈관 건강을 증진하고 건강한 맥박수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섬유질, 저지방 단백질, 건강한 지방이 많은 음식을 권장하고 단 음식과 가공 식품은 피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건강한 맥박수를 유지하고 장수를 촉진하는 또 다른 중요한 요소입니다. 스트레스는 맥박수도 높이지만 만병의 근원이기 때문에 명상, 요가 또는 자연에서 보내는 시간과 같은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흡연 및 과도한 음주와 같은 건강에 해로운 습관을 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70대 정상 맥박수와 장수의 비결 정리

오늘은 70대 이상 노인의 정상 맥박수와 건강한 맥박수를 유지하여 장수를 촉진하는 비결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요즘은 예전 사회의 70대와는 달리 노인분들도 70세에 매우 활동적으로 사회생활들을 하고 계십니다. 그만큼 사람의 수명이 늘어났기 때문에 예전과는 달리 고령에도 충분한 사회생활이 가능한 것입니다. 이제는 본인만 건강 관리를 잘만 한다면 100세까지도 살 수가 있는 시대에 와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정보를 잘 이해하셔서 평소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쉽고 간단한 장수 비결(feat. 한국의 장수 음식 2가지)

이런 분들은 오메가 3 꼭 드셔야 합니다.(매우 중요!)

 한알만 먹어도 효과가 빠른 최고의 유산균 추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