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농구 레전드 한기범 유전병 마르판 증후군 무엇?

by 1조클럽회장 2024. 4. 2.
반응형

오늘은 마르판 증후군이 무슨 병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르판 증후군은 한국 농구의 레전드인 한기범 씨로 인해 대중에게 알려졌는데요. 이 병은 심각한 것이 자식에게 유전이 되는 병이라는 것인데요.

국내에서는 계속 조금씩 이 질환의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래서 한기범씨도 당장 자신의 병보다 이 부분을 가장 걱정하고 있습니다.

농구 레전드 한기범 유전병 마르판 증후군 인터뷰 사진

마르판 증후군 특징

반응형

마르판 증후군은 일단 평균 수명이 짧은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말판 증후군으로도 불리는데요 평균 수명이 남자는 43세, 여자는 46세라고 하는데요. 미국 16대 대통령 링컨도 이 병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외관상 특징을 보면 좁은 얼굴형, 큰 키, 긴 팔다리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농구 선수들 중에 이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 질환의 치명적인 증상이 심장혈관 질환입니다. 한기범 선수의 아버지와 동생도 이 질환으로 인해 심장병으로 돌아가셨다고 하는데요. 주로 심장 혈관에 이상이 생기고 심부전, 대동맥 박리 등의 고위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기범 선수도 혈관이 부풀어서 수술을 받았는데요. 이 외에도 녹내장, 시력 저하, 수정체 이탈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르판 증후군 치료 가능한가?

마르판 증후군은 유전에 의한 돌연변이 질환입니다. FBN1 유전자 이상으로 심혈관 및 척추 이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마르판 증후군의 가장 중요한 확인이 심장혈관 관계 질환의 진행 상태라고 합니다.

만일 진단 후 상행 대동맥 박리가 발견이 되었다면 바로  수술이 필요하게 되고 그 외의 대동맥 박리는 내과저긴 약물 치료로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응급 수술도 필요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현재 국내에서 관련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하지만 잘 관리하고 치료를 잘 받으면 충분히 수명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족력이 있다면 당장에 증세가 없어도 병원에서 검사와 상담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연쇄상 구균 독성 쇼크 증후군 STSS 일본 유행 감염병 치사율 증상 , 무슨 병?

최근 일본에서 구균 독성 쇼크 증후군이 유행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제2의 코로나 위험으로 추측도 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코로나처럼 신종 바이러스가 아니라서 치료약은 개발이 된 상태

doublerichmind.tistory.com

 

 

 

 

반응형

댓글